• 한-사우디 정상회담 외교적 노력, 콘텐츠 분야서 결실, 방송·영상을 비롯한 콘텐츠산업 도약의 계기 기대

wnd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7.jpg


[오픈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카카오의 자회사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김성수, 이진수)가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등 해외 유수 국부펀드로부터 약 1조 2천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것을 콘텐츠 산업 도약의 계기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1월 이루어진 윤석열 대통령과 사우디아라비아 빈 살만 왕세자겸 총리 간 한-사우디 정상회담에 따른 외교적 성과로, 국내 콘텐츠 기업의 해외투자 유치사례 중 최대 규모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 등 방송·영상 콘텐츠, 음악, 웹툰, 웹소설 등 콘텐츠 분야 전반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지식재산 가치사슬을 공고히 할 예정이다.

그 간 활발히 진행되어온 국제 인터넷동영상서비스들의 국내 진출과 공격적인 콘텐츠 투자는 국내 방송·콘텐츠 시장이 확대되고 우리나라의 콘텐츠가 세계로 알려지는 창구가 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나, 국내 방송·콘텐츠 산업이 국제 자본에 크게 의존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우려도 제기됐다.

이에, 우리나라 기업들이 국제 매체와 인터넷동영상서비스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번 1조 2천억 원의 투자자금은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국내 콘텐츠의 저변을 확대하고 경쟁력을 더욱 높이는데 긴요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신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성장세의 정체, 제작비의 급증이라는 이중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터넷동영상서비스 등 방송 산업에 있어서는 해외진출이 관건이다. 이러한 점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로부터의 투자유치는 국내 콘텐츠의 인기가 한창인 중동과 동남아시아로의 확산을 위한 교두보로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더욱이 향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국제 사업을 통해서, 경쟁력 있는 한국 콘텐츠와 지식재산이 국제적 인지도를 높이고, 다양한 협력기업들이 국제 연결망을 확장하고 해외 협력 경험을 쌓는 등 전후방 연관 산업이 함께 성장하고,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11월 18일 '디지털매체·콘텐츠 산업혁신 및 세계화(글로벌) 전략'을 마련하는 등 방송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카카오의 이번 투자 유치를 계기로 인터넷동영상서비스·콘텐츠 연합체에 대한 제작지원, 동남아·중동 등 해외진출 유망국가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수출개척단 파견, 싱가포르 정보기술지원센터 등 현지 거점을 통한 해외진출 지원, 국내 인터넷동영상서비스를 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한 국제 인터넷동영상서비스시상식 개최, 디지털 청년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정책금융과 기금 지원을 강화하는 등 우수한 국내 디지털·방송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개척하는데 필요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아울러 제2, 제3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사례가 나올 수 있도록 해외투자 유치의 장을 마련할 것이며, 이번 투자유치가 개별 업체를 넘어 국내 방송어 생태계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카카오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과기부, "카카오, 사우디와 싱가포르로부터 투자유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