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사
[오픈뉴스] 서울시가 침체된 골목상권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청년사장님을 발굴하는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청년(예비)창업가들이 직접 사업계획과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슈스케(슈퍼스타K)’ 방식 오디션으로 선발하며, 선발된 창업가에게는 비즈니스모델 분석부터 전문가 컨설팅과 코칭, 사업비 지원 및 자금융자에 이르는 종합적인 지원을 해준다.

시는 최근 청년 취업난이 심해지면서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며, 청년들의 꿈이 실제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든든한 뒷받침을 해주는 것이 이번 대회의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서울시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에는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세~39세 이하(공고일 기준) 골목상권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가와 3년 미만 초기 청년창업가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유흥주점업 등 재보증제한업종 창업, 동일한 아이템으로 서울시에서 사업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 등은 불가하다.

서울시는 신청서류 및 면접을 통해 창업동기와 참여의지, 사업계획 등을 평가해 50개팀을 일차적으로 선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8월 중순 ‘1차 골목창업 경진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경진대회는 참여자들이 사업계획와 아이템, 아이디어 등을 직접 발표하는 방식이다.

‘1차 경진대회’에서는 창업자의 역량과 창업아이템 실현가능성, 시장경쟁력 및 차별성, 골목상권에 대한 이해도 등을 심사해 30개 팀을 최종 선발한다.

시는 선발된 30개팀에 대해 구상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한단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전문가 컨설팅과 코칭을 제공하고 2차 경진대회 참여시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컨설팅은 총 2회 진행되며, 1회차는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주요 고객층 설정, 차별성 점검에 초점을 맞추며 2회차는 1회차 제안사항 반영 및 사업비 활용 등에 대한 피드백으로 구성된다.

성공한 선배 창업가의 특강을 통해 조언을 듣고 노하우를 전수받는 기회도 제공한다. 작은 가게에서 시작하여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청년 창업가와의 만남으로 영감을 얻고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는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시는 덧붙였다.

전문가 컨설팅과 코칭을 받은 30개 팀은 9월 중 2차 경진대회에 참여하게 된다. 2차 경진대회에서는 제품과 서비스 발전성 및 수익성, 자생력 등 안정적인 사업체 운영을 위한 역량을 핵심적으로 평가하고, 기존상권과의 상생방안도 꼼꼼하게 따져 순위를 정하게된다.

1~2차 경진대회 모두 상/중/하/기타의 4개 그룹으로 나눠 사업비를 차등 지급하는데, 예를 들어 1차, 2차 모두 상(上)그룹에 속한 경우는 각각 2천만원, 3천만원 씩 최대 5천만원을 사업비로 지원받게 된다.

지원받은 사업비는 제품개발비, 인테리어 및 마케팅 비용 등 사업과 직접 관련 있는 항목으로만 사용할 수 있고, 창업활동과 무관한 전자제품 등 물품구입비, 개인자산형성 목적 등으로 집행할 수 없다. 2차 지급은 서울시 내 사업자등록을 완료하고 정상적으로 영업을 개시한 사실이 확인된 창업자에 한한다.

이외에도 경진대회 참여 30개 팀에 대해서는 팀당 최대 7천만원의 창업 자금도 저리로 지원해준다. 사업비에 융자지원까지 더하면 팀별로 최대 1억 2,000만원의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 자산형성이 어려운 청년들의 창업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 골목창업 경진대회’ 참가 신청은 6월 17일부터 7월 8일까지 기간 내에 대회운영사무국 이메일로 관련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

1차 심사 결과는 8월 4일 서울시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발표하며 1차 경진대회는 8월 중순, 2차 경진대회는 9월 말~10월 초 진행 예정이다.

한영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아이템으로 무장한 청년들의 창업을 적극 지원하여 청년 골목창업 환경을 조성하고, 청년들의 일자리를 확충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시, 골목상권 살릴 청년사장님 슈스케 방식으로 발굴…청년 골목창업경진대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