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이낙연 국무총리는 4일 “정부는 일본의 경제공격에 대해 상세한 산업대책을 착실히 이행해 전화위복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90804252525.jpg
이낙연 국무총리가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일본은 우리와의 외교적 협의도, 미국의 중재도 일부러 외면하고 우리에 대한 경제공격으로 직행했다. 당연히 우리도 대응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일본의 잇따른 조치에 따라 한일 양국은 물론, 국제사회에서 세계 경제와 동북아 안보에 관한 여러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며 “일본이 정녕 이런 전개를 원했는지 묻고 싶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이 위험하고도 무모한 결정들을 바로 시정할 것을 촉구한다”며 “동시에 성실한 외교협의가 지체 없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그동안 정부는 일본의 경제공격을 예상해 종합적인 대응책을 준비해 왔다”며 “적어도 네 가지의 경제적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소재·부품 산업을 키워 특정국가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탈피하고 산업의 저변을 넓히는 것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적 분업 체계를 다지는 것 ▲제조업을 새롭게 일으키는 것 ▲청장년의 일자리를 늘리는 것을 경제적 목표로 제시했다.

 

이 총리는 “이들 목표는 이번 사태가 없었더라도 우리가 가야할 방향으로 이번 사태가 해결되더라도 우리는 그 길로 가야 한다”며 “정부는 이미 발표했거나 앞으로 발표할 산업대책들을 차분하고 일관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부는 모든 대책들을 국민과 기업, 정치권에 그때그때 설명하고 이해와 협력을 얻어 이행하겠다”며 “국민과 기업의 협조를 부탁하고 정치권도 우리 경제의 바람직한 미래를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李총리 “소재·부품산업 日 의존 탈피…전화위복 되도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